KB국민은행 범용공인인증서 - 인터넷뱅킹 발급방법

2022. 4. 21. 21:58관리자/국민은행

KB국민은행 인증서 종류로는 각 목적에 따라 다양한 인증서가 있습니다. 일반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및 금융인증서 등의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범위가 좁기 때문에 주식을 시작하거나 온라인 업무를 할 때 범용인증서(범용공인인증서)를 선호하는데요. KB국민은행 범용공인인증서는 모바일 또는 인터넷을 통하여 은행 영업점 방문없이 간단하게 발급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범용인증서 발급방법 중 인터넷 발급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KB국민은행 인터넷뱅킹 공인인증서 발급

   ⊙ 1.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 2. 인터넷뱅킹 바로가기

   ⊙ 3. 공인인증서 발급받기

 

   ⊙ 국민은행 자주 찾는 서비스/문제해결 [바로가기] 

 

 

민곰 블로그 썸네일 사진
출처 : Mingom2.tistory.com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2020년 12월 10일 전자서명법 개정 시행으로 인하여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에서 추가로 금융인증서가 도입됨에 따라 사용목적에 따라 인증서의 구분이 되었는데요. 공동인증서란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를 말하며 최근에는 "구 공인인증서"라 부릅니다. 

  •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 금융인증서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의 차이는 사용목적에 따른 차이로 인터넷 전자상의 인증 및 거래를 위해 사용되는 공인인증서와 달리 금융인증서는 발급처의 금융서비스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며, 은행이면 은행, 증권사면 증권사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인증서 입니다. 최근 KB국민은행, 신한은행 등 범용적으로 사용가능한 인증서가 도입되고는 있지만 금융인증서의 경우 금융업무 전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주 용도입니다.

  • 공동인증서 : 온라인 인증 및 전자거래 업무
  • 금융인증서 : 금융업무

 

▶ 범용인증서

 

범용공인인증서를 찾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존의 공인인증서 및 금융인증서의 사용범위가 좁아서 범용인증서를 발급받으려 하는데요. 범용인증서는 은행/금융/전자세금 등 각 사용목적에 따라 발급받는 인증서와 달리 전자상 거래 및 인증(전자세금계산서, 전자민원, 각종증명서 발급, 금융거래, 전자거래 등) 이라면 어디라도 사용가능한 인증서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에 포함이 되며 따라서 발급시 공동인증서를 발급 선택하셔야 합니다.

 

 

 

 

 KB국민은행 인터넷뱅킹 바로가기

▶ 인터넷뱅킹 홈페이지 바로가기

 

KB국민은행 범용인증서 비대면 발급을 위하여 인터넷뱅킹에 접속하여 주세요. 아래 "인터넷뱅킹 바로가기"를 통하여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인증센터에 바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뱅킹은 개인(일반)에 해당하며 만약 기업(사업자)에 해당하는 경우 기업 인터넷뱅킹(바로가기)을 참조하여 주세요. 인증센터에 바로 접속해주셨다면 아래 국민은행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및 발급절차에 따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 공인인증서 발급 바로가기


인터넷뱅킹 바로가기



 

바로가기를 통하여 이동하지 않고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국민은행 인터넷뱅킹으로 이동하신 경우 인증센터에 접속해주셔야 합니다. 인증센터에 접속해주셨다면 먼저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목록을 선택하여 주세요. 국민은행 범용인증서의 경우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을 통하여 비대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재발급을 통하여 국민은행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절차를 진행합니다.

 

인증서 관리업무 용도
인증서 발급 신규로 발급하려는 경우
인증서 재발급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
인증서 갱신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30일 이하로 남은 경우
타기관 인증서 등록 타기관의 인증서를 금융업무에 사용하는 경우

 

※ 국민은행 자주 찾는 질문/문제

 

 이체한도 증액/변경 방법 

 

 한도제한계좌 해제 방법  

 

 자동이체 신청/해지 방법 

 

 

 

 

 

 

 

 

 국민은행 범용공인인증서 발급하기

 

▶ 범용인증서 발급방법

KB국민은행 범용인증서 발급절차
STEP 1 : 약관동의 및 사용자 본인확인 약관동의 및 사용자 ID조회/주민등록번호 입력
STEP 2 : 발급대상 인증서확인 범용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선택
STEP 3 : 사용자 추가 본인확인 ARS인증, OTP인증
STEP 4 : 수수료 출금예약내역확인 수수료 출금예액 내역 확인
STEP 5 : 고객 세부정보 입력 주소, 전화번호 등 세부사항 입력
STEP 6 : 인증서암호 및 저장위치 확인 인증서암호 & 저장위치 설정
STEP 7 : 발급완료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완료

 

[▶사진 크게보기]국민은행-범용-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인터넷뱅킹-발급방법-01.webp
0.03MB
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한 설명

[▲ 사진 크게보기 ▲]

KB국민은행 범용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발급절차는 총 7단계를 통하여 발급이 완료됩니다. 먼저 약관동의에 전부 동의해주신 다음 사용자 본인확인을 위하여 ID조회하기를 해주시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다음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두번째 발급절차인 발급대상 및 인증서확인 페이지가 가장 중요한 페이지 입니다. 개인용인증서 종류 및 수수료에 범용을 선택하여 발급을 진행합니다.

 

인증서종류 사용용도 발급 수수료
일반 (은행/신용카드/보험용) 은행(인터넷뱅킹 등) 및 보험서비스
전자민원서비스
신용카드 전자상거래
무료
범용 온라인 은행(인터넷뱅킹) 및 보험거래
온라인 신용카드거래(전자상거래)
전자정부 민원서비스
온라인 주식거래 등
4,400원

 

※ 주의사항
인증서 발급일로부터 7일 이내에 폐기시 환급가능하며, 그 이후에는 환급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인증서 발급일 포함 7일이 경과한 후, 영수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폐기·환급 가능시간 : 01:00 - 23:00>

 

[▶사진 크게보기]국민은행-범용-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인터넷뱅킹-발급방법-02.webp
0.03MB
인증서 발급절차에 대한 설명

[▲ 사진 크게보기 ▲]

KB국민은행 범용인증서 사용자 본인 추가확인 절차에서는 공통적으로 ARS인증을 받으셔야 합니다. "인증받기"를 통하여 등록된 사용자 휴대전화에 전화가 오면 표시된 번호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인증이 진행됩니다. 다음으로는 출금계좌와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하는데,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수수료가 자동이체 되는 계좌를 선택(입력)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용자 추가본인확인을 위해서는 시크리트 카드, 실물OTP 또는 모바일OTP, KB모바일인증서 등이 필요합니다. 시크리트 카드는 KB국민은행 영업점에서 입출금통장을 발급받으신 분들에게 해당하며 등봉 받은 숫자가 적힌 카드를 말하며, 그외에는 OTP나 KB모바일인증서를 통하여 인증이 가능한데 모바일로 손쉽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진 크게보기]국민은행-범용-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인터넷뱅킹-발급방법-03.webp
0.02MB
인증서 발급완료에 대한 설명

[▲ 사진 크게보기 ▲]

국민은행 수수료 출금예액 내역확인 절차에서는 일반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발급의 경우 수수료 0원, 범용공인인증서의 경우 수수료 4,400원을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고객 세부정보 입력 절차에서 주소, 전화번호 등 필수 항목만 입력해주신 다음 확인을 통하여 다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마지막으로 KB국민은행 범용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설정과 저장위치(하드디스크, 이동식디스크 등)를 설정하면 최종적으로 국민은행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 국민은행 더 알아보기

 

        모바일 OTP 발급 방법      

 

 인증서 가져오기(PC↔모바일) 

 

 타행·타기관 인증서 등록하기 

 

 

 

 

 

728x90

  ▽  친구에게 알려주기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