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은행 인터넷뱅킹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방법

2022. 5. 2. 22:17관리자/수협은행

수협은행 인터넷뱅킹 및 스마트뱅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공인인증서 인데요. 이 공인인증서는 예전처럼 수협은행에 방문하지 않고도 집에서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방법은 모바일 발급방법(상세보기)과 인터넷 발급방법으로 두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아래 내용에서 수협 인터넷뱅킹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수협 인터넷뱅킹 공인인증서 발급

   ⊙ 1.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 2. 인터넷뱅킹 바로가기

   ⊙ 3. 공인인증서 발급받기

 

 

민곰 블로그 썸네일 사진
출처 : Mingom2.tistory.com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2020년 12월 10일 전자서명법 개정 시행으로 인하여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에서 추가로 금융인증서가 도입됨에 따라 사용목적에 따라 인증서의 구분이 되었는데요. 공동인증서란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를 말하며 최근에는 "구 공인인증서"라 부릅니다. 

  •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 금융인증서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의 차이는 사용목적에 따른 차이로 인터넷 전자상의 인증 및 거래를 위해 사용되는 공인인증서와 달리 금융인증서는 발급처의 금융서비스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며, 은행이면 은행, 증권사면 증권사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인증서 입니다. 최근 KB국민은행, 신한은행 등 범용적으로 사용가능한 인증서가 도입되고는 있지만 금융인증서의 경우 금융업무 전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주 용도입니다.

  • 공동인증서 : 온라인 인증 및 전자거래 업무
  • 금융인증서 : 금융업무

 

▶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차이점

 

만약 새마을금고에서 금융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인증서를 발급한다면 금융인증서를 발급하여도,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발급하여도 큰 차이점이 없으니 사용하기에 편한 인증서를 발급하시면 되겠습니다.

 

구분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이름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용도 금융업무 온라인 인증 및 전자거래 업무
유효기간 3년 1년
저장매체 클라우드 하드디스크, 이동식디스크, 휴대전화

 

 

 

 

 

 수협 인터넷뱅킹 바로가기

▶ 인터넷뱅킹 홈페이지 바로가기

 

수협은행 금융인증서 및 공인인증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는 방법은 크게 모바일 발급(방법 알아보기), 인터넷 발급방법 두가지가 있습니다. PC인터넷을 이용하여 수협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주셔야 합니다. 아래 "인터넷뱅킹 바로가기"를 통하여 이동후 상단의 인증센터로 접속하여 주세요.

 
※ 공인인증서 발급 바로가기 <안내>

 

(개인) 인터넷뱅킹 바로가기

 

(기업) 인터넷뱅킹 바로가기 

 

 

 

 

 

▶ 수협 인터넷뱅킹 인증센터

인증서 관리업무 용도
인증서 발급 신규로 발급하려는 경우
인증서 재발급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
인증서 갱신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30일 이하로 남은 경우
타기관 인증서 등록 타기관의 인증서를 금융업무에 사용하는 경우

 

수협은행 인터넷뱅킹 인증센터에서는 인증서 발급/재발급 뿐만아니라 인증서 갱신, 타기관 인증서 등록, 범용인증서 발급 등 다양한 인증서 관리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협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 인증서 발급방법

 

※ 수협은행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해서 인터넷뱅킹 인증센터에 접속하여 주세요. 일반인의 경우 개인 인터넷뱅킹에, 기업은 기업 인터넷뱅킹에 접속해주시면 되며 인증센터 접속후 아래 공동인증서 발급절차에 따라 발급을 완료해주시면 됩니다. 
[▶사진 크게보기]수협은행-인터넷뱅킹-공인인증서-발급-재발급-방법-01.web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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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한 설명

[▲ 사진 크게보기 ▲]

수협은행 인증센터에 접속후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클릭하여 먼저 발급하려는 인증서 종류를 선택하여 주세요. 수협 인터넷뱅킹/스마트뱅킹 서비스에 이용하시려면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선택하시면 되며 발급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주민등록번호와 약관동의를 거쳐 공인인증서 발급절차를 진행합니다.

 

※ 주의사항
만약 가입자가 조회되지 않는다는 문구 또는 기타 오류가 발생할 경우, 모종의 이유로 수협은행 계좌가 확인이 안되는 사유로 이때에는 신협은행에 문의하거나 신규로 입출금통장 계좌개설(방법 상세보기)시 수협 모바일 어플을 통한 비대면 계좌개설을 통하여 해결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입출금통장 만들기



 

 

▶ 공인인증서 발급절차

 

수협은행 인터넷뱅킹 공인인증서 발급절차를 위해서는 입출금통장 계좌, 보안매체(보안카드/OTP 등)가 인증절차를 위하여 필요합니다. 수협 계좌 조회 및 ARS전화인증을 통한 본인인증, 그리고 보안매체를 통한 추가인증을 거쳐 최종적으로 수협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수협은행 인증서 발급절차
STEP 1 : 약관동의 약관동의 전부 체크
STEP 2 : 이용자정보조회 및 사전동의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입력
STEP 3 : 인증서 종류선택 ARS전화인증, 1회용 비밀번호 인증, 보안카드(OTP) 인증
STEP 4 : 발급완료 인증서 저장위치, 비밀번호 설정

 

사용자 조회를 통하여 본인에게 해당하는 보안매체(보안카드/OTP 등)를 통하여 추가인증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보안카드는 은행방문하여 발급받는 번호가 적힌 카드를 말하며, OTP는 은행에서 발급받는 실물OTP와 스마트뱅킹을 통하여 발급받는 모바일OTP가 있습니다.

수협은행 보안매체
보안매체 인증방법
보안카드 화면에 표시된 부분에 해당하는 숫자를 보안카드에서 확인 후 입력
실물OTP 등록된 실물OTP 번호를 입력
모바일OTP 스마트뱅킹 어플을 실행하여 인증번호 확인후 입력

 

수협은행 보안카드를 분실하였거나, 모바일OTP를 발급받지 않으셨다면 스마트뱅킹 어플을 통하여 간편하게 비대면 발급이 가능하오니 아래 내용을 참조하여 발급받으신 다음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 모바일 OTP 발급안내 <안내>


OTP 발급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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