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인터넷뱅킹 범용 공인인증서 - 발급/재발급 방법

2022. 5. 18. 20:55관리자/신한은행

범용공인인증서는 용도제한 공인인증서에 비하여 온라인상 모든 거래에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공인인증서인데요. 신한은행을 이용중인 고객분들을 위하여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신한은행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에는 모바일발급방법(상세보기)과 인터넷방급방법이 있는데 아래 내용에서는 신한은행 인터넷뱅킹을 통한 PC인터넷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 [목차] 신한은행 인터넷뱅킹 범용공인인증서 

   ⊙ 1. 범용공인인증서란?

   ⊙ 2. 인터넷뱅킹 바로가기

   ⊙ 3. 공인인증서 발급받기

 

   ⊙ 신한은행 자주 찾는 서비스/문제해결 [바로가기] 

 

 

민곰 블로그 썸네일 사진
출처 : Mingom2.tistory.com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2020년 12월 10일 전자서명법 개정 시행으로 인하여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에서 추가로 금융인증서가 도입됨에 따라 사용목적에 따라 인증서의 구분이 되었는데요. 공동인증서란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를 말하며 최근에는 "구 공인인증서"라 부릅니다. 

  •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 금융인증서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의 차이는 사용목적에 따른 차이로 인터넷 전자상의 인증 및 거래를 위해 사용되는 공인인증서와 달리 금융인증서는 발급처의 금융서비스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며, 은행이면 은행, 증권사면 증권사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인증서 입니다. 최근 KB국민은행, 신한은행 등 범용적으로 사용가능한 인증서가 도입되고는 있지만 금융인증서의 경우 금융업무 전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주 용도입니다.

  • 공동인증서 : 온라인 인증 및 전자거래 업무
  • 금융인증서 : 금융업무

 

▶ 범용인증서

 

범용공인인증서를 찾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존의 공인인증서 및 금융인증서의 사용범위가 좁아서 범용인증서를 발급받으려 하는데요. 범용인증서는 은행/금융/전자세금 등 각 사용목적에 따라 발급받는 인증서와 달리 전자상 거래 및 인증(전자세금계산서, 전자민원, 각종증명서 발급, 금융거래, 전자거래 등) 이라면 어디라도 사용가능한 인증서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에 포함이 되며 따라서 발급시 공동인증서를 발급 선택하셔야 합니다.

※ 신한은행 자주 찾는 질문/문제

 

 이체한도 증액/변경 방법 

 

  한도제한계좌 해제 방법 

 

자동이체 신청/해지 방법 

 

 

 

 

 

 

 신한은행 인터넷뱅킹 바로가기

 

 

▶ 인터넷뱅킹 홈페이지 바로가기

 

신한은행 영업지점 방문없이 PC인터넷을 통하여 간단하게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발급처인 신한은행 인터넷뱅킹 공인인증센터에 접속해주셔야 합니다. 번거롭게 경로를 찾을 필요없이 아래 "인터넷뱅킹 바로가기"를 통하여 신한은행 인터넷뱅킹 인증센터에 바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공인인증센터 바로가기 <안내>


인터넷뱅킹 바로가기



 

 

▶ 공인인증센터 이용가능 서비스

인증서 관리업무 용도
인증서 발급 신규로 발급하려는 경우
인증서 재발급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
인증서 갱신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30일 이하로 남은 경우
타기관 인증서 등록 타기관의 인증서를 금융업무에 사용하는 경우

신한은행 인터넷뱅킹 인증센터에서는 인증서 발급/재발급 뿐만아니라 인증서 갱신, 타기관 인증서 등록, 범용인증서 발급 등 다양한 인증서 관리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신한은행 자주 찾는 질문/문제

 

     비대면 계좌개설 방법   

 

  거래내역 조회/출력 방법 

 

  통장사본 발급/출력 방법 

 

 

 

 

 

 신한은행 공인인증서 발급하기

 

▶ 인증서 발급방법

 

※ 신한은행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해서 인터넷뱅킹 인증센터에 접속하여 주세요. 일반인의 경우 개인 인터넷뱅킹에, 기업은 기업 인터넷뱅킹에 접속해주시면 되며 인증센터 접속후 아래 공동인증서 발급절차에 따라 발급을 완료해주시면 됩니다. 
[▶사진 크게보기]신한은행-인터넷뱅킹-범용-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발급-재발급-방법-01.webp
0.04MB

인터넷뱅킹 접속방법에 대한 설명

[▲ 사진 크게보기 ▲]

신한은행 인터넷뱅킹 공인인증센터에 접속해주셨으면 먼저 상단의 공동인증서를 선택해주세요 기본으로 금융인증서가선택되어 있습니다. 금융인증서에는 범용인증서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신한은행 공동인증서 선택후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통하여 공인인증서 발급절차를 진행합니다.

 

 

신한은행 공인인증서 구분
인증서 구분 내용 발급수수료
은행/신용카드/보험용 용도제한용 무료
전자거래범용(코스콤) 범용 공인인증서 4,400원
전자거래범용(결제원) 2006.06.30일 이전 발급자 4,400원

 

신한은행 범용공인인증서를 선택하려는데 코스콤과 결제원 등으로 나누어져 혼동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2006년 6월 30일 이전 발급자를 제외하고는 "전자거래범용(코스콤)"을 선택하여 신한은행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사진 크게보기]신한은행-인터넷뱅킹-범용-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발급-재발급-방법-02.webp
0.03MB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한 설명

[▲ 사진 크게보기 ▲]

신한은행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절차는 발급완료를 제외하고 총 4단계로 진행됩니다. 먼저 약관동의에 전부 체크 및 확인후 주민등록번호 및 계좌정보를 입력하여 조회후 다시 신한은행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절차를 진행합니다. 여기서 조회 및 입력하는 계좌는 나중에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수수료 4,400원이 출금되는 계좌이오니 반드시 잔액을 확인하여 주세요.

 

 

[▶사진 크게보기]신한은행-인터넷뱅킹-범용-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발급-재발급-방법-03.webp
0.02MB

공인인증서 발급절차에 대한 설명

[▲ 사진 크게보기 ▲]

마지막으로 신한은행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절차 중 가장 번거로운 절차인 인증절차 입니다. 여기서는 인증절차를 위하여 본인명의 휴대전화, 보안매체(보안카드/OTP)가 필요합니다. ARS인증은 본인명의 휴대전화를 통한 인증절차로 전화연결후 화면에 보이는 숫자를 입력하는 방식의 인증절차 입니다.

 

 

신한은행 공인인증서 추가인증
보안매체 인증방법 구분
보안카드 은행에서 받은 보안카드 확인하여 화면에 표시된 위치의 번호를 입력 -
실물OTP OTP 비밀번호 입력 -
모바일OTP 모바일뱅킹 어플을 통하여 확인 모바일OTP 발급방법 [상세보기]

다음으로 추가인증 절차인 보안매체 인증은 이전 절차에서 조회한 본인정보를 토대로 보안카드/OTP/실물OTP에 대하여 인증절차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신한은행 창구를 통한 계좌개설시 받은 숫자가 적힌 보안카드의 정보를 입력하시면 되고 실물OTP를 사용하신다면 OTP 비밀번호를, 모바일OTP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모바일어플 실행을 통하여 인증절차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보안카드 분실시 모바일OTP를 발급받아 인증절차를 진행하실 수 있으니 만약 은행에서 받은 숫자들이 적힌 보안카드를 분실하였다면 신한은행 모바일뱅킹 어플인 "신한쏠"을 통하여 모바일 OTP를 발급하여 주세요. 발급방법은 아래 내용에서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 신한은행 자주 찾는 서비스

 

        모바일 OTP 발급 방법     

 

 인증서 내보내기(PC↔모바일)

 

   신한은행 고객센터 바로가기

 

 

 

 

 

 

 

 

 

 

 

 

 

 

728x90

  ▽  친구에게 알려주기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