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인터넷뱅킹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방법

2022. 6. 30. 21:36금융증권 정보모음/인증서 관리

우체국 은행(우체국예금)은 예금보호 5천만원인 타은행과 비교하여 예금전액을 보호해 주는 장점이 있는 은행으로 우체국 인터넷뱅킹 또는 스마트뱅킹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가 필요할 때가 있는데요. 우체국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기 위한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는 우체국 인터넷뱅킹 홈페이지를 통하여 간편하게 발급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래 내용에서 우체국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우체국 인터넷뱅킹 공인인증서 발급

   ⊙ 1.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 2. 인터넷뱅킹 바로가기

   ⊙ 3. 공인인증서 발급받기

 

 

민곰 블로그 썸네일 사진
출처 : Mingom2.tistory.com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2020년 12월 10일 전자서명법 개정 시행으로 인하여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에서 추가로 금융인증서가 도입됨에 따라 사용목적에 따라 인증서의 구분이 되었는데요. 공동인증서란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를 말하며 최근에는 "구 공인인증서"라 부릅니다.

인증서 구분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금융인증서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의 차이는 사용목적에 따른 차이로 인터넷 전자상의 인증 및 거래를 위해 사용되는 공인인증서와 달리 금융인증서는 발급처의 금융서비스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며, 은행이면 은행, 증권사면 증권사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인증서 입니다. 최근 KB국민은행, 신한은행 등 범용적으로 사용가능한 인증서가 도입되고는 있지만 금융인증서의 경우 금융업무 전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주 용도입니다.

인증서 사용목적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온라인 인증 및 전자거래 업무
금융인증서 금융업무

 

▶ 인증서 유효기간

 

그렇다면 금융인증서가 마냥 안좋아보이는데 과연그럴까요? 그렇지도 않습니다. 금융인증서는 유효기간이 1년인 공동인증서에 비하여 3년이라는 유효기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년 갱신해줄 필요도 없으며 하드디스크, 이동식디스크, 휴대전화 등 항상 보관하고 다녀야하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에 비하여 금융사 클라우드안에 인증서가 저장되기 때문에 별도로 휴대할 필요도, 보안을 걱정할 필요도 없는 인증서 입니다.

인증서 유효기간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유효기간 1년
금융인증서 유효기간 3년

 

 

 우체국 인터넷뱅킹 바로가기

 

 

▶ 인터넷뱅킹 홈페이지 바로가기

 

우체국 예금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은 "우체국예금우체국보험" 홈페이지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는 우체국 보험과 우체국 예금 업무에 이용할 수 있는데요. 먼저 우체국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하여 아래 "인터넷뱅킹 바로가기"를 통하여 우체국 인증센터에 접속하여 주세요.

※ 우체국 인증센터 바로가기

 

인터넷뱅킹 바로가기

 

 

 

▶ 우체국 인증센터 이용가능 서비스

 

우체국 인터넷뱅킹 인증센터에서는 인증서 발급/재발급 뿐만아니라 인증서 갱신, 타기관 인증서 등록, 범용인증서 발급 등 다양한 인증서 관리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목적에 따라 발급/재발급, 등록, 복사 등에 따른 인증서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인증서 관리업무 용도
인증서 발급 신규로 발급하려는 경우
인증서 재발급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
인증서 갱신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30일 이하로 남은 경우
타기관 인증서 등록 타기관의 인증서를 금융업무에 사용하는 경우

 

 

 우체국 공인인증서 발급하기

 

▶ 공동인증서 발급절차

우체국 공인인증서 발급절차
STEP 1 : 약관동의 약관동의
STEP 2 : 본인확인 사용자확인 및 본인확인
STEP 3 : 인증절차 ARS전화인증, 1회용 비밀번호 인증, 보안카드(OTP) 인증
STEP 4 : 발급완료 인증서 저장위치, 비밀번호 설정

 

 

▶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사진 크게보기]우체국-예금-보험-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발급-재발급-방법-01.webp
0.04MB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한 설명

[▲ 사진 크게보기 ▲]

우체국(예금)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발급을 위하여 우체국 인터넷뱅킹 인증센터(보안센터) 접속후 공동인증서란의 "발급/재발급"을 선택하여 우체국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 발급절차를 진행합니다. 우체국 공인인증서 발급절차는 총 4단계로 나누어지며, 먼저 약관동의 전부 체크해주신 다음 인증서 발급절차는 재개합니다.

 

[▶사진 크게보기]우체국-예금-보험-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발급-재발급-방법-02.webp
0.03MB

공동인증서 발급절차에 대한 설명

[▲ 사진 크게보기 ▲]

우체국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 발급시 인증서종류를 반드시 선택해주어야 하는데 우체국 인증서 종류로는 모든 인터넷업무를 이용할 수 있는 범용인증서와, 은행업무와 보험업무를 이용할 수 있는 용도제한용 인증서가 있습니다. 우체국 인터넷뱅킹 업무를 위해서라면 용도제한용으로도 충분하오니 해당 공인인증서 선택후 인증서 발급절차를 진행합니다.

 

우체국 공인인증서 종류
용도 사용범위 발급 수수료
용도제한용 은행용/신용카드/보험용 무료
범용 모든 전자서비스 이용 가능 4,400원

 

 

우체국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본인확인을 위하여 휴대전화 인증(ARS 또는 일회용 비밀번호) 및 보안매체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보안매체는 우체국 예금통장 개설시 발급받은 보안카드 및 OTP를 말하며 해당 화면에는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보안매체(보안카드/OTP)가 나타납니다. 인증절차를 마치고 나면 우체국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및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최종적으로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이 완료됩니다.

우체국 공인인증서 추가인증
보안매체 인증방법 구분
보안카드 은행에서 받은 보안카드 확인하여 화면에 표시된 위치의 번호를 입력 -
실물OTP OTP 비밀번호 입력 -
모바일OTP 모바일뱅킹 어플을 통하여 확인 모바일OTP 발급방법 [상세보기]

 

※ 이런 정보는 어떤가요?

 

공인인증서 PC->스마트폰 내보내기 

 

     우체국 모바일OTP 발급하기 ☜     

 

  우체국 이체한도 증액·변경하기 ☜  

 

 

 

 

 

 

 

 

728x90

  ▽  친구에게 알려주기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