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신청방법, 발급방법

2022. 1. 11. 20:32금융_서류_정보모음/은행서류 발급

상품가입 또는 지원신청 등을 할 때 소득금액증명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본인의 소득을 파악하여 해당 목적에 대하여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증빙서류로 방문을 통한 오프라인 신청방법과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신청방법 두가지가 있습니다. 바쁜 사회생활 속에 시간을 내기 어려운 분들을 위하여 PC인터넷을 통하여 소득금액증명 신청방법 그리고 발급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1. 소득금액증명원 신청

      · 오프라인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방법

 

   ⊙ 2.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준비

      ·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 3.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

      · 홈택스 소득금액증명원 신청방법 

   

 

 

민곰 블로그 썸네일 사진
출처 : Mingom2.tistory.com

 

 

 

 

 소득금액증명원 신청

 

▶ 신청방법 (온라인/오프라인)

 

금융기관에서 대출이나 청약에 가입하거나 개인 사업자의 경우 소득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로 소득금액증명원을 필요로 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은 동사무소나 세무서 등에 방문하는 오프라인 방법과 시간적 여유가 되지 않는 분들을 위한 PC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한 온라인 방법 두가지가 있습니다.

  • 오프라인 신청방법 : 동사무소, 세무서 방문
  • 온라인 신청방법 : PC인터넷, 모바일

 

아래 설명드릴 내용은 PC인터넷 발급방법으로 스마트폰으로 신청하실 분들은 "모바일 신청방법"을 통하여 상세하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은 스마트폰으로 모바일로 하고 PC인터넷으로 조회하여 출력만 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신청방법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준비

 

 

▶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

 

본인 소득을 증명하기 위한 증빙자료로서 소득금액증명원을 동사무소나 세무서에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발급받기 위해서는 발급처인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먼저 "홈택스 바로가기"를 통하여 국세청 사이트에 접속하여 주세요. 그리고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홈택스 바로가기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

 

 

▶ 공인인증서 로그인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신청·발급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등의 로그인 절차가 필요합니다. 로그인 방식에는 PASS나 카카오 등 간편인증 등이 있지만 공인인증서를 등록해두신다면 별도의 인증절차 없이 로그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홈택스 조회하거나 발급하는데 편리합니다. 

 

소득금액증명 신청방법
첨부파일을 통해서 사진을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신청방법-발급방법-출력방법-01_1.webp
0.03MB

 

 

국세청 홈텍스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사이트 상단의 민원증명(사진1 참조)의 소득금액증명을 클릭하여 신청 페이지로 이동하여 주세요. 돋보기 모양의 검색을 통해서도 이동이 가능하며 이 경우 "소득금액증명"을 검색해주시면 됩니다. 신청 및 발급은 반드시 홈택스 로그인 후 작업이 가능합니다.

  1.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하기
  2. 로그인 (공인인증서, 간편인증 등)
  3. 민원증명
  4. 소득금액증명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신청하는 방법
첨부파일을 통하여 사진을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신청방법-발급방법-출력방법-02.webp
0.03MB

 

 

홈택스 소득금액증명 신청하기 위해서는 기본 인적사항, 신청내용, 수령방법들을 입력하여 신청이 가능한데 먼저 기본 인적사항의 경우에는 로그인한 사용자 정보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입력되기 때문에 신청자의 이메일, 연락처 등이 상이한 부분이 없는지 확인만 해주시면 됩니다.

 

신청내용으로는 발급유형, 증명구분, 과세기간, 사용용도, 제출처 등이 있습니다. 발급유형은 대다수의 국민에게 해당되는 한글증명으로 하시면 되고 영문증명이 필요한 경우 선택발급이 가능합니다.

  • 한글증명
  • 영문증명

 

증명구분은 본인의 소득과 연관되는 직업에 대한 내용으로 연말정산으로서 납세의무가 종결되는 근로소득만이 있는 경우 근로소득자용을 선택해주시면 되고 보험모집이나 방문판매원 등 연말정산대상이 되는 사업소득이 있는 경우 연말정산한 사업소득자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자용은 프리랜서 활동을 포함한 사업소득이나 이자배당 등의 금융소득 그리고 기타소득이 있어 합산하여 종합소득세 신고를 한 경우 선택하시면 되고 연말정산 대상으로 국민연금이나 공무원연금 등의 공적연금소득만이 있는 경우 연말정산한 연금소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근로소득자용
  • 연말정산한 사업소득자용
  • 종합소득세 신고자용
  • 연말정산한 연금소득자용

 

마지막 수령방법으로 주소와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를 선택하고 인터넷발급(PC출력), 인터넷열람(화면조회), 인터넷발급(전자문서지갑)을 선택하여 신청하기를 눌러 인터넷 출력 또는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소득금액증명 발급 거주
간혹 직장인의 경우를 제외하고 프리랜서, 아르바이트 대상자들은 소득출처가 불분명하여 소득증명발급 거부 문구가 나올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 국세청에 세금 신고 이후 다시 신청하여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세금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시거나 세무 대리인을 통해서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신고방법

 

국민연금 더 받을 수 있는 방법

 

숨은 내 정부지원금 찾는 방법

 

 

 

 

 

 

 

728x90

  ▽  친구에게 알려주기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