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취소, 수정 발행 (모바일 발급방법)

2022. 1. 18. 21:55정부관련 정보/세금관련 정보

거래처와 거래를 하면서 전자세금계산서를 작성하다 보면 수정 발행이나 취소 발행 등을 해야하는 상황이 오게 되는데요. 원칙적으로는 국세청에 한번 발행된 세금계산서는 다시 취소 회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할 지 막막하실 텐데요. 홈택스에서 수정 발행을 통하여 취소 발행과 동일한 효과로 해결을 하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행하여야 하는 경우

       · 수정발급 사유

 

   ⊙ 2.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준비물

       ·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 3. 전자세금계산서 수정·취소 

       · 홈택스 수정발급 방법  

   

 

 

민곰 블로그 썸네일 사진
출처 : Mingom2.tistory.com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행을 하여야 하는 경우

 

▶ 수정·취소 발급 사유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다 보면은 기재사항 등을 잘못기입하거나 거래처에서 수정해달라고 요청하는 등 세금계산서를 수정발행 하여야 하는 상황과 거래가 취소되는 등의 세금계산서를 취소 발행해야하는 상황이 오게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다음과 같은 6가지 경우에 수정발행 신청이 가능합니다.

  • 사업자등록번호, 작성일자, 공급가액, 부가세액 등의 기재사항을 실수로 잘못 기입한 경우
  • 세금면제 등,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지 않아도 되는데 발급하여 이중발급이 된 경우
  • 거래처의 할인이나 가격 상승 등으로 거래했던 금액이 달라진 경우
  • 거래처와 계약을 했는데 나중에 취소된 경우
  • 이미 거래가 끝났는데 나중에 거래처에서 반품해달라고 요청하는 경우
  • 거래처에 물건을 팔았는데 거래처에서 나중에 그 물건을 해외에 수출한 경우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 대상자 알아보기

 

전자세금계산서 미발급·발행 가산세 알아보기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발행방법 알아보기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바로가기

 

 

▶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스마트폰을 통하여 전자세금계산서를 수정 발행 또는 취소 발행을 하기 위해서는 홈택스 어플인 손택스 앱을 통하여 수정발행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사용자의 경우 애플스토어에서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해주시면 되며 검색이 번거로우신 분들은 아래 표의 "바로가기"를 통하여 다운로드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단말기 어플 사양 모바일 앱 다운로드
아이폰 (애플스토어) 손택스 IOS 9.0 버전 이상 다운로드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 OS 5.0 버전 이상 다운로드 [바로가기]

 

 

 

기업은행 세금계산용 인증서 발급방법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한국범용인증센터 인증서 발급방법

 

 

 

 

 

 전자세금계산서 수정·취소

 

▶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손택스 앱 실행하기
첨부파일을 통하여 사진을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수정-취소-발행-발급-방법-01.webp
0.06MB

 

 

홈택스 어플인 손택스 앱을 실행하여 전자세금계산서를 수정발행 하기 위하여 로그인을 먼저 진행하여 줍니다. 공인인증서 등의 로그인을 해준 다음 손택스 첫 화면에서 조회·발급의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란의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을 눌러주세요. 수정발급에서 수정 또는 취소 발행이 가능합니다. 

  1. 손택스 앱 실행하기
  2. 공인인증서 로그인
  3. 조회·발급
  4.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5.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행을 하기 위하여 먼저 이전에 발행한 세금계산서를 조회하여야 하는데요. 이는 승인번호를 아는 경우와 모르는 경우로 나누어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사항에 맞게 선택하여 조회하여 주세요.

  • 승인번호를 아는 경우
  • 승인번호를 모르는 경우
  • 당초 전자발급분이 없는 경우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취소발급 방법
첨부파일을 통해서 사진을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수정 취소 발행 발급 방법 - 0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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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세금계산서 조회는 발급목록 조회와 승인번호 조회가 있습니다. 승인번호를 통하여 조회하거나 작성일자, 발급일자, 전송일자 등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항목 선택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하여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조회된 파란색으로 적혀있는 승인번호를 클릭하여 다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승인번호 조회
  • 발급목록 조회

 

선택한 세금계산서의 금액과 날짜를 확인 후 이상이 없으시면 "수정사유선택"을 클릭하여 해당하는 수정사유를 선택하여 주세요. 보통 기재사항 등을 잘못 기입한 경우 "기재사항 착오정정", 할인이나 가격 상승으로 인하여 거래 금액이 달라진 경우 "공급가액 변동" 취소 발행의 경우 "계약의 해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기재사항 착오정정 등 : 실수로 오기입 한 경우
  • 착오에 의한 이중발급 등 : 발행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인데 착오로 발급한 경우 (이중발급)
  • 공급가액 변동 : 거래금액이 달라지는 경우
  • 계약의 해제 : 계약이 취소된 경우
  • 환입 : 거래가 끝났는데 반품해 달라고 요청하는 경우
  • 내국신용장 등 사후 개설 : 판매한 물품을 거래처에서 해외에 수출한 경우

 

 

전자세금계산서 모바일 수정발행 방법
첨부파일을 통해서 사진을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수정-취소-발행-발급-방법-03.web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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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세금계산서 수정사유를 선택하면 발급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급가액과 세액이 마이너스로 표시된 것이 보이실 건데요.  이미 발행한 세금계산서에 마이너스 발행을 추가로 함으로서 전자세금계산서를 수정발행 또는 취소발행 등이 가능합니다. 

 

발급 미리보기와 발급 버튼을 클릭하여 최종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의 수정 발급이 완료되는데 추가로 보안카드나 공인인증서 추가인증이 필요합니다.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 또는 전자세금계산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사용하여 인증 후 최종적으로 발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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