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 범용공인인증서 인터넷뱅킹 발급방법

2022. 4. 5. 21:13관리자/기업은행

기업은행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으로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발급(방법 알아보기)과 인터넷뱅킹을 통한 인터넷 발급방법이 있습니다. 사용하려는 기기(컴퓨터/스마트폰)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며 아래 내용은 기업은행 인터넷뱅킹을 통한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겟습니다. 

 

    ※ [목차] IBK기업은행 인터넷뱅킹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 1.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 2. 인터넷뱅킹 바로가기

   ⊙ 3. 공인인증서 발급받기

 

   ⊙ 기업은행 자주 찾는 서비스 [바로가기] 

 

 

민곰 블로그 썸네일 사진
출처 : Mingom2.tistory.com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2020년 12월 10일 전자서명법 개정 시행으로 인하여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에서 추가로 금융인증서가 도입됨에 따라 사용목적에 따라 인증서의 구분이 되었는데요. 공동인증서란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를 말하며 최근에는 "구 공인인증서"라 부릅니다. 

  •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 금융인증서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의 차이는 사용목적에 따른 차이로 인터넷 전자상의 인증 및 거래를 위해 사용되는 공인인증서와 달리 금융인증서는 발급처의 금융서비스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며, 은행이면 은행, 증권사면 증권사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인증서 입니다. 최근 KB국민은행, 신한은행 등 범용적으로 사용가능한 인증서가 도입되고는 있지만 금융인증서의 경우 금융업무 전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주 용도입니다.

  • 공동인증서 : 온라인 인증 및 전자거래 업무
  • 금융인증서 : 금융업무

 

▶ 범용인증서

 

범용공인인증서를 찾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존의 공인인증서 및 금융인증서의 사용범위가 좁아서 범용인증서를 발급받으려 하는데요. 범용인증서는 은행/금융/전자세금 등 각 사용목적에 따라 발급받는 인증서와 달리 전자상 거래 및 인증(전자세금계산서, 전자민원, 각종증명서 발급, 금융거래, 전자거래 등) 이라면 어디라도 사용가능한 인증서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에 포함이 되며 따라서 발급시 공동인증서를 발급 선택하셔야 합니다.

※ 기업은행 자주 찾는 서비스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 방법    

 

  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재발급   

 

   모바일OTP 발급/재발급 방법    

 

 

 

 

 

 

 

 IBK기업은행 인터넷뱅킹 바로가기

▶ 인터넷뱅킹 홈페이지 바로가기

 

IBK기업은행 금융인증서 및 공동인증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는 방법은 크게 모바일 발급(방법 알아보기), 인터넷 발급방법 두가지가 있습니다. PC인터넷을 이용하여 IBK기업은행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주셔야 합니다. 아래 "인터넷뱅킹 바로가기"를 통하여 IBK기업은행 인터넷뱅킹 인증센터에 접속 후 아래 인증서 발급방법 절차에 따라 주시면 됩니다. 

 

인터넷뱅킹 바로가기

 

 

 

 

 IBK기업은행 공인인증서 발급하기

 

▶ 인증서 발급방법

※ IBK기업은행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해서 인터넷뱅킹 인증센터에 접속하여 주세요. 일반인의 경우 개인 인터넷뱅킹에, 기업은 기업 인터넷뱅킹에 접속해주시면 되며 인증센터 접속후 아래 공동인증서 발급절차에 따라 발급을 완료해주시면 됩니다. 

 

 

[▶사진 크게보기]기업은행-범용공인인증서-인터넷뱅킹-발급방법-01.web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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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행 인터넷뱅킹 접속방법에 대한 설명

[▲ 사진 크게보기 ▲]

IBK기업은행 인증센터에 접속해주셨다면 먼저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목록을 선택하여 주세요. 기업은행 범용인증서의 경우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을 통하여 비대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재발급을 통하여 기업은행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절차를 진행합니다. 

 

 

인증서 관리업무 용도
인증서 발급 신규로 발급하려는 경우
인증서 재발급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
인증서 갱신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30일 이하로 남은 경우
타기관 인증서 등록 타기관의 인증서를 SC제일은행 금융업무에 사용하는 경우

 

IBK기업은행 인터넷뱅킹 인증센터에서는 인증서 발급/재발급 뿐만아니라 인증서 갱신, 타기관 인증서 등록, 범용인증서 발급 등 다양한 인증서 관리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발급절차는 총 4단계(5단계는 발급완료)를 통하여 발급이 완료됩니다. 먼저 약관동의에 전부 동의해주신 다음 페이지를 이동합니다.

 

IBK기업은행 인증서 발급절차
STEP 1 : 약관동의 약관동의 전부 체크
STEP 2 : 이용자정보조회 및 사전동의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입력
STEP 3 : 인증서 종류선택 ARS전화인증, 1회용 비밀번호 인증, 보안카드(OTP) 인증
STEP 4 : 발급완료 인증서 저장위치, 비밀번호 설정

 

※ 기업은행 자주 찾는 서비스

 

    이체한도 증액/변경 방법   

 

    자동이체 신청/해지 방법   

 

    한도제한계좌 해제 방법   

 

 

 

 

[▶사진 크게보기]기업은행-범용공인인증서-인터넷뱅킹-발급방법-02.web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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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한 설명

[▲ 사진 크게보기 ▲]

이용자정보조회 및 사전동의 절차에서 기업 및 개인 구분을 선택해주고 주민등록번호 및 계좌번호/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여기서 입력하는 계좌번호와 계좌비밀번호는 기업은행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시 부과되는 수수료 4,400원이 지불될 출금계좌를 등록하는 작업이오니 잔액이 남아있는 계좌를 선택하여 주시거나 잔액을 넣어주셔야 합니다.

 

다음은 기업은행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절차 중 가장 중요한 절차로 공동인증서 종류에서 금융결제원(무료)이 아닌 한국정보인증(4,400원)을 선택하여 줍니다. 금융결제원 공동인증서는 일반 보험용/신용카드용/금융용 사용목적에 따른 인증서이며 한국정보인증이 기업은행 범용공인인증서 입니다.

 

마지막으로 인증단계에서는 ARS전화(채널인증) 또는 1회용 비밀번호 인증을 통하여 본인인증 절차를 마친다음 추가인증으로 은행에서 받은 보안카드(숫자가 적힌 카드) 또는 OTP를 이용하여 추가인증을 진행합니다. 보안카드는 은행에서 계좌발급시 같이 받는 보안카드를 말하며 OTP는 은행에서 실물로 받는 기계 또는 어플을 통하여 발급받는 모바일OTP가 있습니다.

 

※ 기업은행 더 알아보기

 

공인인증서 복사 [PC ↔ 스마트폰]

 

  기업은행 비대면 계좌개설 방법  

 

    기업은행 고객센터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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