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종합저축 연말정산 소득공제 총정리

2022. 3. 24. 21:36생활 정보모음/부동산 정보

내집 마련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가장 먼저 준비해야하는 준비물은 "주택청약종합저축" 인데요. 주택청약 종합저축은 아파트 분양 청약자격을 얻기 위한 신청권이기도 하지만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모두 신청할 수 있는 장점 이외에도 연말정산 소득공제 등의 혜택이 있기 때문에 아직 가입하지 않은 청약 예비 준비생이라면 반드시 가입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그렇다면 주택청약종합저축 연말정산 소득공제 대한 대상자, 조건 그리고 한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주택청약종합저축 연말정산 소득공제 

   ⊙ 1. 소득공제 대상자

   ⊙ 2. 소득공제 조건

   ⊙ 3. 소득공제 한도

 

 

민곰 블로그 썸네일 사진
출처 : Mingom2.tistory.com

 

 

 주택청약종합저축 장점

 

▶ 주택청약 종합저축 이란?

 

아파트를 분양 받기 위해서는 청약통장이 필요하다는 사실, 누구나 알고계실건데요. 과거에는 국민주택, 민영주택 청약통장을 따로 만들어서 신청을 하여야 했지만, 2009년 5월에 주택청약종합저축이 출시된 이후 해당 통장 하나로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모두 청약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 따로 나누어 가입할 필요도, 가입도 불가해 졌습니다. 2015년 9월 1일부터는 사실상 주택청약 주택부금, 주택예금 등의 신규가입이 중단되어 현재는 가입이 불가합니다.

 

 

▶ 주택청약종합저축 장점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은 매월 일정 금액을 꾸준히 납입하면 주택 분양시 청약신청할 자격이 주어지게 되는데요.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단순히 청약 신청권이 아니라, 첫번째로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모두 청약신청을 할 수 있다는 점, 두번째는 연말공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 마지막으로 주택청약종합저축 상품을 판매하는 각 은행에서 디딤돌대출 시 우대금리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 세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청약통장 종류 알아보기

 

국민주택 민영주택 차이점

 

투기과열, 청약과열 용어해석

 

 

 

 

 주택청약종합저축 연말정산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대상

 

그렇다면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대상자의 범위는 어떻게 될까요. 주택청약 종합저축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총 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의 근로자인 무주택세대주를 대상으로 가입이 가능하며, 이때 무주택 세대주를 증명하기 위한 무주택 확인서를 연말정산 때 제출하여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대상자 총 급여액 7천만원 이하 근로자인 무주택 세대주
증빙서류 무주택확인서

 

 

▶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조건

 

주택청약종합저축 연말정산 소득공제 적용을 받기 위해서는 소득공제를 적용받으려는 과세연도의 다음해 2월말까지 주택청약 종합저축 가입은행에 무주택 세대주를 증명하기 위한 "무주택확인서"를 제출한 사람에 대하여 소득공제 혜택 적용이 가능합니다. 청약저축을 가입한 사람은 무주택확인서 제출대상이 아니므로 공제 요건 충족시 가능한 점 참고바랍니다. 

 

소득공제 조건 해당 과세기간(과세연도)의 총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인 근로소득이 있는 거주자
해당 과세기간(과세연도) 중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세대의 세대주
소득공제를 적용받으려는 과세기간(과세연도)의 다음연도 2월 말까지
"무주택확인서(소득공제 신청용)"을 은행에 제출한 자

 

 

아파트청약 1순위 알아보기

 

내 청약점수 확인하기  

 

생애최초 특별공급 알아보기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

▶ 소득공제 한도

 

주택청약종합저축의 가입대상자에 해당하고 자격요건을 모두 충족한다면 주택청약종합저축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소득공제 한도는 연 240만원 한도의 40%를 공제해준다고 합니다. 보통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월 10만원에서 20만원씩 납부를 하는데 연 240만원 한도로 40%인 총 최대 96만원을 공제를 합니다. 또한 주택마련저축, 임차차입금을 더해서 연 300만원 한도로 공제를 합니다.

 

소득공제 한도 과세기간 중 입금한 금액(연 240만원 한도)의 40% 공제
소득공제 금액 최대 96만원

 

 

 

728x90

  ▽  친구에게 알려주기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