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발급 방법

2024. 7. 18. 22:32카테고리 없음

전자세금계산서 인터넷 발행/발급 방법에 대하여 궁금하신가요? 세금계산서란 사업자가 제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 부가가치법에 의해 작성되는 영수증을 말하며 종이계산서와 전자계산서가 있습니다. 본문 내용에서는 전자세금계산서를 처음 발행하는 분들을 위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및 발급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발급

   ⊙ 1.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 대상자 

   ⊙ 2.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발행 방법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 대상자

 

▶ 의무발행 대상자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 대상자는 모든 법인사업자와 공급가액 합계액 기준 이상인 개인사업자가 이에 해당합니다. 법인사업자의 경우 사업 규모에 관계없이 모든 법인사업자가 이에 해당하고 개인사업자의 경우 직전연도 사업장별 과세 및 면세공급가액 합계액이 1억원 이상(2024년 7월 부터 8,000만원 이상)인 대상이 이에 해당합니다.

  1. 법인사업자 : 사업 규모에 관계없으 모든 법인사업자
  2. 개인사업자 : 직전연도 사업장별 과세 및 면세공급가액 합계액 8,000만원 이상
  3.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발급 방법 : 홈택스 홈페이지(PC) 또는 손택스 앱(모바일)
  4.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발급 준비물 : 사업자 범용인증서 or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 or 세금계산용 보안카드
  5.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시기 : 공급시기가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0일 까지
  6. 전자세금계산서 가산세 : 발급형태(미발급, 지연발급, 종이발급 등)에 따른 가산세 부과

※ 자주 찾는 질문/문제

 

 전자세금계산서 대상 조회 

 

   세금계산용 인증서 발급   

 

 세금계산서 미납시 불이익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발급 방법

 

▶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절차

 

전자세금계산서는 홈택스 홈페이지(PC) 또는 모바일을 통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 내용은 PC를 이용한 전자세금계산서 인터넷 발행/발급 방법으로 먼저 아래 “홈택스 바로가기”를 통해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주세요.

 

 

※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계좌개설 바로가기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발급 방법에는 건별, 일괄, 복사, 수정 등의 방법들이 있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후 “전자(세금)계산서·현금영수증·신용카드 메뉴를 클릭하고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항목에 있는 “전자(세금)계산서 건별발급“을 선택하여 주세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발급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전자세금계산용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전자세금계산용 공동인증서는 시중의 은행(농협, 국민, 기업, 신한, 하나, 우리 등)에서 4,400원의 수수료 지불 후 간편하게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발급 절차는 세금계산서 작성 단계가 전부입니다. 먼저 종류에 “일반”을 선택하고 공급받는자 구분에 “사업자등록번호” 또는 “주민등록번호”를 선택하여 줍니다.

  • 일반 : 영세율, 위수탁이 아닌 경우
  • 영세율 : 이중과세를 막기위한 제도로 보통 수출입 같은 무역거래에 적용
  • 위수탁 : 공급자를 대신해 제3자가 발급

공급받는 자 구분은 보통 개인에게 발급하는 경우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고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 “사업자등록번호”를 선택하여 주시면 됩니다. 구분에 따라 서식이 달라집니다.

  • 사업자등록번호 : 사업자를 대상
  • 주민등록번호 : 개인을 대상

 

 

란색 박스 안에 선택한 구분에 따른 공급받는 자 서식을 작성하여 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또는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줍니다. 사업자등록번호를 선택한 경우 대표자 이름, 사업자 정보는 직접입력하여야 하기 때문에 보통 사업자 등록증을 받아두는 편이 좋습니다.

 

공급자는 자동으로 입력되기 때문에 따로 입력할 내용은 없습니다. 다음 작성일자는 보통 거래가 일어나 금액이 확정된 날짜를 설정합니다. 따라서 작성하고 있는 현재 날짜가 아닌 공급시기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또한 한 달에 여러 번 거래가 일어나는 경우에는 말일자로 발행하시면 됩니다.

 

 

좌측에서 부터 날짜(월/일), 품목명, 규격, 수량, 단가를 입력하고 “계산”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단가는 고객에게 받은 금액을 그대로 입력하시면 안되고 부가세 10%를 제외한 금액을 입력하여야 합니다. 공급가액, 세액 자동계산 창을 통해 공급가액, 세액을 계산하여 입력하여 줍니다.

 

마지막으로 돈을 받은 경우 “영수”를 선택하여 주시면 되고 돈을 받지 않은 경우 “청구”를 선택하여 주신 다음 “발급미리보기”를 통해 공급가액, 세액, 합계금액 등 잘못된 정보가 없는 지 확인하여 줍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발급 진행을 위해서는 반드시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동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후 인증을 완료합니다.

 

 

공동인증서 확인 후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발급 절차가 모두 완료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목록은 발급완료 창의 “목록조회”를 클릭하거나 홈택스 홈페이지의 전자세금계산서 조회 경로를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목록조회 메뉴에서 “조회하기” 후 해당 항목을 선택한 다음 “건별일괄출력”을 통해 전자세금계산서 출력 또는 인쇄가 가능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출력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프린터 아이콘을 클릭하고 원하는 수량 입력 후 연결되어 있는 프린터를 통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출력을 완료해주시면 됩니다.

 

 

※ 자주 찾는 질문/문제

 

 세금계산서 수정 발행 방법

 

 세금계산서 취소 발행 방법 

 

   세금계산서 모바일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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