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도 맟추기 - 해수염 선택방법/소금 타는 방법

2020. 5. 17. 20:31나만의바다:해수어/어항용품

 

 해수염 소금 - 선택하는 방법

 

예전에 아무것도 모를적 바다에서 바닷물을 퍼와서 해수어항을 시작했던것이 기억나네요. 지금에 와서 보면 첫시작이고 경험이엇는데요. 최근에 짬뽕항(물고기+산호)를 하고 물성치를 맟추다 보니 해수염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F/O 어항> 물고기만 키우는 어항일 경우 해수염에 딱히 비중을 두지 않으셔도 될것 같구요. 해수염마다 경도,칼슘,마그네슘,미량원소 등으 다르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짬뽕항>의 경우 해수염의 선택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낮은 경칼마로 도징으로 올리는 것보다는 높은 함량이 담겨있는 해수염으로 환수하는 것이 훨씬 가성비로서도 좋은것 같습니다. 물론 수조가 큰 경우 도징은 반드시 필요하구요. 저는 최근까지 리프크리스탈 해수염을 사용해왔었는데요. 마그네슘이 1200대로 항상 낮게 측정이 되더라구요. 그러다가 알아보던 도중 해수염 자체가 마그네슘이 낮은 해수염이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에 마그네슘이 높은  코랄프로 해수염으로 바꾸어 보았습니다. 이처럼 먼저 자기 수조에 맞는 경도,칼슘,마그네슘이 포함되어 있는 해수염을 골라 선택하시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참고 : 해수용품 가이드>
해수염 선택방법과 종류 알아보기 ◀ 바로가기
레드씨 코랄프로 해수염 ◀ 바로가기
리프크리스탈 해수염 ◀ 바로가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해수염 소금 타는 방법

 

해수염 타는 방법, 그냥 물에 타서 염도 맟추면 끝 아니야? 예전에 저도 이런생각을 가지고 소금을 탔었는데요. 사실 소금을 타는방법도 있답니다. 환수는 일주일에 10%가 가장 좋다고 하죠. 저희집 수조는 250L의 10% 매주 25L를 환수를 합니다. 매일 조금씩 환수하는것이 좋다고 말도있고 산호항은 일주일에 한번하는 것이 좋다는 말도 있지만 저는 주1회 10% 환수를 한답니다.

 

먼저 10%의 물량을 말통에 받아놓아주세요. 그런다음 메인수조와 같은 온도를 유지해 줄 히터와 소금이 잘 녹을 수 있도록 수류모터를 준비해주세요. 그런다음 해수염(소금)을 적정량을 타고 24시간을 녹여줍니다.(해수염마다 시간이 조금 다릅니다.) 처음 소금을 붓고 염도를 측정해보고 24시간뒤에 염도를 측정해보세요. 다른 염도가 표시될것입니다. 그리고 소금이 완전히 녹지 않은 상태에서 바로 환수하거나 메인어항에 바로 소금을 타는 행위는 물고기한테 안좋다고 하는데요. 물고기의 아마기로 소금결정이 들어가 호흡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해수염(소금)은 완전히 녹인 뒤 환수해주세요.

 

<참고 : 해수용품 가이드>
히터 알아보기 ◀ 바로가기
수류모터 알아보기 ◀ 바로가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염도 맟추는 방법

 

솔직히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 절대값을 모르겠고 항상 상대적인 값을 유지중입니다. 해수어를 입문하시는 초보자분들의 대부분이 금전적 이유 때문에 굴절식 염도계를 사용하시죠? 굴절식 염도계는 비중을 측정하며 이 비중은 온도에 따라 다르게 표시되기 때문에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하지만 필요없다는 것은 아니죠 산호를 건강하게 키우고 싶다면 이제 비중 1.024~1.026이 아니라 PPT단위를 사용하실 때가 왔습니다. PPT는 33.0~35PPT(산호) 로 대부분 맟추고 계십니다. 또한 굴절식 염도계와 전자식 염도계 정도는 있어야 된다고 생각해요.

 

 

PPT는 온도에따라 달라지는 비중과는달리 온도와는 관계없이 측정되기 때문에 비중보다는 정확하답니다.여러분은 여러분이 사용하시는 측정기를 얼마나 신용하시나요? 영점이 얼마나 틀려졌는지 모르기 때문에 절대값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염도 어떻게 맟추어야 할까요?

 

1.집에 측정 도구(굴절식,디지털 염도계)를 수족관에 들고가서 측정하여 기준을 맟춘다.

ㄴ물고기 또는 산호를 봉달할 때 직접 수족관물을 기준으로 측정기를 맟추는 방법입니다.

 

2.해수염(소금)을 탈 때, 무게를 저울에 측정하여 항상 적정향을 투여한다.

ㄴ해수염 1L당 36g을 물에타서 항상 적정량을 투여하는 방법

(33ppt=36g/L)

 

3.영점시약을 구입하여 주기적으로 항상 영점 조절하는 방법

 

 

 

 

 해수염 보관하는 방법

 

해수염(소금)은 보관 방법도 신경을 써 주셔야 하는데요. 비가오거나 집안에 습도가 높은 경우 소금이 습기에 젖어

문제가 생기기 때문인데요. 많은 리퍼들이 사용하는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 : 해수어 가이드>
해수염 보관하는 방법 ◀ 바로가기
728x90
# 어떤 해수어를 기르고 계신가요?
1. 해수어 종류 추천 모음
2. 니모(흰동가리) 키우는 방법
3. 도리(블루탱 키우는 방법
4. 가시복어(포큐파인) 키우는 방법
5. 박스피쉬 키우는 방법
6. 카퍼밴드(나비) 키우는 방법
7. 파우더블루탱(저승사자) 키우는 방법
8. 그린크로미스 키우는 방법
9. 해마 키우는 방법

# 해수어 주의사항
1. 물고기 어항에 넣기전 물맞댐하여야 하는 이유
2. 산호어항에 넣으면 안되는 해수어
3. 토종해수어 어떤 물고기들이 있을까?
4. 해수어 합사 및 커뮤니티


#해수염 #소금 #해수소금 #해수염정보 #해수염알아보기

#해수염종류 #해수염분류 #해수염고르는법 #해수염고르는방법

#소금종류 # 해수염선택방법 #해수염보관 #해수염보관방법 #해수염보관법

#해수염타는방법 #해수염타는법 #소금타는법 #소금타는방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